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작성법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멘토 | WECOOK

공유하기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때 가장 공들여서 작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상세페이지입니다. 소비자들의 시선을 확! 끌어서 내 제품을 구매하게 해야 하죠. ‘잘 만든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여러 채널에 사용할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상세페이지는 채널별로 다르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에 답이 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오픈마켓과 펀딩 플랫폼입니다. 오픈마켓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채널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펀딩 플랫폼으로는 와디즈가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각 판매 채널별 상세페이지 구성이 달라야 하는 이유는 채널별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때 고객의 구매 행동 패턴은 어떨까요?

상세페이지를 최대한 줄이자!


스마트스토어에서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들은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명확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캠핑용 고기를 사는 경우라면 검색창에 ‘캠핑용 고기’를 검색하죠. 여기서 핵심은 ‘키워드 검색’입니다. 직접 원하는 제품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구매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요.
때문에 고객들은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에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상세페이지에 많은 내용을 담고 길게 구성한다면 어떨까요? 고객들은 지루함을 느껴 이탈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제품 종류, 가격, 배송일자 이 3가지를 빠르게 확인한 후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핵심 내용만 담아주는 것이 중요해요. 혹은 ‘나는 어떤 식으로 구매를 하고 있지?’ 등 직접 고객의 입장이 되어 구매 여정을 그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구성 방법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첫 번째, 배송날짜 및 중요 공지사항을 상단에 노출시킨다

주말에 캠핑을 가기 위해 고기를 주문한 고객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고객에게는 주말 전까지 고기가 배송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배송 일자를 가장 먼저 노출시키는 것이 이 고객의 소비를 유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할인 쿠폰이 있다면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도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두 번째, 제품 소개! 브랜드의 차별점을 최대한 끌어낸다. 

제품의 셀링 포인트를 최대한 잘 녹여낸 문장을 2~3줄로 요약하여 설명하는 것이 좋아요. 셀링 포인트는 원재료라든지 맛, 먹는 방법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절대 타제품과 비교하지 않는 것입니다. 타제품과의 비교보다는 내 제품만의 장점, 차별점을 언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레시피 혹은 먹는 조리 방법을 설명한다. 

레시피나 조리 방법이 따로 있는 경우 함께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찌개류라면 몇 분을 끓이는 게 좋은지, 찍어 먹는 소스가 여러 개라면 어떤 음식과 먹을 때 궁합이 좋은지 등을 이미지와 함께 설명해 주는 거죠.

네 번째, 제품의 규격과 배송 방법을 표기한다. 

제품의 사이즈는 얼마나 되는지, 배송 방법은 냉장인지 냉동인지 등을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품은 소분해서 드시지 마세요’ 혹은 ‘재냉동하지 마세요’ 등의 설명을 넣어주는 것이 있겠죠. 

마지막, 맨 하단에는 식품표시사항을 넣어준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면 뒷면에 원재료, 영양소, 칼로리 등 식품표시사항이 적혀 있는데요. 온라인 상세페이지에서는 맨 마지막에 식품표시사항을 넣어줍니다.

💡 이것도 알아두면 좋아요!

✔️ 강조하고 싶거나 중요한 내용은 배송 시 고객이 직접 받을 수 있는 브로슈어나 출력물에서 노출하면 좋습니다.
✔️ 브랜드 스토리를 넣고 싶다면, 상세페이지 맨 하단에 설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와디즈 상세페이지, 이렇게 해보세요 #1’ 편에서 계속됩니다.

Post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