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바 창업에 와인 자격증은 필수일까?

와인바 창업에
와인 자격증은 필수일까?

멘토 | WECOOK

볼드하고 타닌감이 있는 레드와인으로 추천해주세요.

손님이 매장에 방문해 위와 같이 와인 추천을 부탁했는데요. 볼드는 뭐고 타닌감이 뭔지..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와인바 창업을 꿈꾸는 분들은 이미 와인에 대한 애정과 기본적인 소양을 갖췄겠지만 취미로 좋아하던 것을 직업으로 발전시키려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요. 전문성은 곧 신뢰감과도 연결되는데요. 특히, 와인 애호가인 손님이 원하는 와인을 추천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려면 와인 공부는 필수겠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다양한 와인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와인 자격증은 필수일까?

와인바 창업을 결심하고 와인 자격증이 꼭 필요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격증 없이도 매장을 열 수 있어요. 바리스타 자격증 없이 카페 창업이 가능한 것처럼 와인바도 창업이 가능해요. 다만 와인에 대한 기초 지식과 좋은 와인을 선별하는 능력이 있어야 손님들에게 맞는 와인을 추천해드릴 수  있겠죠?

와인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와인을 배우는 만큼 즐길 수 있는 영역이 커지는데요. 와인을 공부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 가 있어요. 첫 번째로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전문 교육을 받는 방법, 두 번째로 와인 클래스나 소규모 모임에 참여하여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세 번째로 책과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 와인을 공부하는 방법이에요. 와인 또한 공부에 끝이 없는 영역이지만, 와인을 아는 만큼 더 깊이 와인을 즐길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부담 없이 공부를 시작해보세요.

첫째, 와인 소믈리에 자격증 공부하기


와인을 공부하는 데 있어도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면 좋겠죠? 와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싶다면 자격증에 도전해보세요. 자격증을 취득한 것만으로도 손님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와인과 관련된 자격증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교육 과정 별로 각 레벨에 맞는 시험에 통과하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WSET(Wine & Spirit Education Trust)

WSET는 가장 인기 있는 국제 와인 인증 과정인데요. WSET는 영국에서 시작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와인과 증류주 교육기관으로 와인 관련 과정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교육기관이에요. 다양한 와인 이론과 테이스팅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와인 입문자로 와인을 즐기고 싶은 경우에도 추천해요. 레벨1부터 레벨 4까지 있으며 레벨 1, 2는 초보자 수준으로 와인의 기본에 대해 공부하는 과정이고 레벨 3부터는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취득하는 전문적인 과정이에요. 레벨 3 시험을 통과해야만 레벨 4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돼요. 

✅CMS(Court of Master Sommeliers)

CMS는 실무자들을 위한 자격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레벨 1~4와 최고 단계인 MW(Master of Wine)가 있어요. 레벨 1과 2는 와인에 대한 기본 지식 위주이고, 레벨 3부터 실무자들이 주로 응시해요. 레벨 3을 통과해야 MW를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와인을 충분히 이해하고 양조와 재배에 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한 과정이에요.


✅WSG(Wine Scholar Guild)

와인 스콜라 길드는 지역 심화 와인 과정인데요. 초급 과정은 없고 프랑스, 이탈리아 및 스페인의 와인에 대한 국제 인증 프로그램과 특정 와인 지역에 대한 심도있는 마스터 레벨 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현재 전 세계 30개국에서 와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와인 전문 교육기관 LINK

📌와인비전 아카데미
📌WSA 와인 아카데미

둘째, 와인 동호회 또는 와인 클래스 참여하기


전문가 매칭 플랫폼 숨고에서 진행하는 와인 레슨 (출처 : 숨고 홈페이지)
와인 취향을 나누는 다양한 프로젝트 (출처 : 남의집 홈페이지)

학문적인 접근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와인에 입문하고 싶다면 와인 동호회나 와인 클래스에 참여해보세요. 교육 기관에서 진행하는 자격증 교육 비용은 150만원 정도로 와인을 가볍게 즐기고 싶은 와인 입문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인데요. 교육기관에서 수업을 듣기 앞서 여러 사람들과 취향을 공유하며 즐거운 자리를 만들어보세요. ‘숨고’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소믈리에 교육을 검색하면 본인이 원하는 위치와 시간에 맞춰 교육을 수강할 수 있고 남의집이나 문토와 같은 커뮤니티에 참여해 와인 공부도 하고 와인 메이트를 만들 수도 있어요. 

가벼운 마음으로 와인 공부하기 LINK

📌숨고
📌남의집
📌문토

셋째, 재밌는 콘텐츠로 와인 공부하기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공부법은 와인과 관련된 책과 유튜브를 활용하는 건데요. 재밌는 콘텐츠를 통해 와인 공부를 하면 심리적 부담도 덜해 와인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공부법이에요. 와인 입문자가 읽기 좋은 와인 서적 3권과 와인 유튜브 채널 3곳를 추천해드릴게요.

✅와인 입문자를 위한 책 추천

와인바이블, 와인폴리, 와인이 있는 100가지 장면 표지(출처. 한스 미디어, 영진닷컴, 보틀프레스)

먼저, 와인 관련 책을 소개해드릴게요. 첫 번째 책은 와인 입문자부터 전문 소믈리에까지 와인 종사자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와인바이블’인데요. 300만부가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에요.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포도의 품종, 발효의 원리, 와인 숙성, 와인 시음의 기초에 대해 명쾌하게 알려줘요. 두 번째 책 ‘와인 폴리’는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로 꼽히는데요. 세계 1위 와인교육  사이트인 와인폴리의 여러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탄탄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전달해줘요. 뉴욕 타임스의 베스트셀러 및 아마존에서 최고의 요리책으로도 선정될 정도니 믿고 읽어도 되겠죠? 마지막으로 ‘와인이 있는 100가지 장면’은 100편의 영화 속에 등장한 와인을 소개해주는데요. 영화와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단연코 추천하는 책이에요.

✅와인 입문자를 위한 유튜브 추천

와인킹은 스승과 담소를 나누며 와인에 대한 전문 지식을 쉽게 전달해준다.
(출처 : 와인킹 유튜브)

책이 지겨울 때쯤, 와인 유튜브를 보는 건 어떤가요? 와인 입문자들이 부담없이 볼 수 있는 세 가지 채널을 추천해드릴게요. 첫 번째로  ‘와인킹’은 캘리포니아 남부에 거주, 와인 석사 학위 3개를 소지한 이재형씨가 운영하는 채널인데요. 그의 스승인 마스터 오브 와인이 출연해 와인의 맛과 향을 분석하는 여러 팁들을 알려줘요. ‘(와인 대가에게) 세상에서 제일 싼 와인을 대접했다’는 영상으로 유명세를 탔어요.  

두 번째로 ‘와푸벨’은 와인푸드밸런스의 줄임말로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을 주로 소개해요. 그 외에도 오프너 없이 와인 따는 법, 이마트 가성비 와인 추천, 편의점 와인 추천 등등 실생활에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저스트 드링크’는  와인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쉬운 눈높이로 설명해줘요. 소믈리에나 셰프, 와인숍 사장님 등등을 만나 평소 와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인터뷰 콘텐츠가 매력적이에요. 

다른 주류에 비해 심리적으로 멀게 느껴지는 와인을 즐겁게 공부하고 싶다면 와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보세요. 

재밌는 와인 공부를 위한 유튜브 채널 LINK

📌와인킹
📌와푸벨 
📌저스트드링크

함께보면 좋은 콘텐츠

Posted in